[야구 용어] 퀄리티 스타트(Quality Start, QS), 퀄리티 스타트 플러스(QS+)


야구 중계를 듣는 도중에 선발 투수와 관련하여, 많이 나오는 용어 중에 하나가 "퀄리티 스타트"이다. 다승, 방어율, 탈삼진, 승률, 홀드, 세이브 등과 같이, KBO에서 공식 순위 집계를 하지는 않음에도 불구하고, 야구 중계와 언론에서 굉장히 많이 언급되는 기록이다. 

(참고: KBO 투수 순위)


Wikipedia를 확인해 보니,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6이닝 이상 공을 던지고 자책점을 3점이하로 막는 경우"라고...

하지만, 자책점이라는 용어도 같이 이해해야하는만 하는 아주 어려운 야구 용어이다.

예를 들어, 선발투수가 6이닝까지 실점없이 경기를 하고 강판되었다면, QS 조건을 만족하게 된다. 하지만, 강판되지 않고, 7회에도 등판해서 4실점을 자책점으로 내준다면, QS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6회까지 5실점을 하였더라도, 투수가 책임을 져야 하는 점수가 3점이라면, 이런 경우에는 QS 조건을 만족한다. 투수가 책임지지 않는 점수는, 기본적으로 야수의 실책에 인해서 만들어진 점수를 의미한다.


그리고, "퀄리티 스타트 플러스" 는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7이닝 이상, 자책점 3점이하로 막는 경우"에 대한 기록인데, ko.wikipedia.org에서 이것을 "High Quality Start"라고 설명하고 있다. ko.wikipedia.org에는 QS+를 "7이닝이상 2자책점 이하"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야구 중계에서는 "7이닝 3자책점"을 기준에으로 얘기하고 있다.


"Dominant Start" (DS)라는 좀 더 엄격한 기록도 사용되고 있다는데, 

"8이닝이상 1실점이하"를 기준으로 한다. 

QS는 자책점 기준이지만, DS는 자책점과 비자책점을 모두 포함한 실점기준이다. 

프로야구 팬이라면, DS는 정말 어마무시한 기록임을 잘 아실테죠. ^^


퀄리티 스타트 (Quality Start, QS) : 6이닝이상, 3 자책점이하

퀠리티 스타트 플러스 (QS+, High Quality Start) : 7이닝이상, 3 자책점이하

도미넌트 스타트 (Dominant Start, DS) : 8이닝이상, 1실점이하


퀄리티 스타트(Quality Start, QS)는 1986년 《워싱턴 포스트》의 리처드 저스티스 기자가 처음으로 사용한 뒤 일반화된 야구 용어로,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6이닝 이상 공을 던지고 자책점을 3점 이하로 막는 투구 내용을 말한다.

현대 야구에 있어서 선발 투수의 최소한의 의무이자 승리 투수가 될만한 기본 자격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퀄리티스타트라 하더라도 방어율로 따지면 4.50에 불과하므로 근래에는 좀 더 엄격하게 기준을 세워 7이닝 이상 2자책점 이하를 말하는 "퀄리티 스타트 +"도 쓰이고 있다.

(출처: ko.wikipedia.org)


In baseball, a quality start is a statistic for a starting pitcher defined as a game in which the pitcher completes at least six innings and permits no more than three earned runs.

The quality start was developed by sportswriter John Lowe in 1985 while writing for the Philadelphia InquirerESPN.com terms a loss suffered by a pitcher in a quality start as a tough loss and a win earned by a pitcher in a non-quality start a cheap win.

Nolan Ryan has used the term "High Quality Start" for games where the pitcher goes seven innings or more and allows three earned runs or less.

Dayn Perry of CBS Sports has introduced what he calls the "Dominant Start". This stat would award a pitcher with a Dominant Start if they go at least eight innings, and give up no more than one run, earned or unearned

(출처: en.wikipedia.or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