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백과

DAB

[ digital audio broadcasting ]
요약
지상파를 이용하여 콤팩트디스크와 같은 수준의 고음질, 문자 그래픽동화상까지 전송이 가능한 오디오 방송이다.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을 가리키지만, 넓게는 위성과 지상망을 동시에 활용해 멀티미디어 유료방송을 실시하는 위성 DAB도 포함한다.

기존의 AM방송이나 FM방송과 같은 단순한 오디오 서비스를 뛰어넘어 콤팩트디스크(CD) 수준의 고품질 음성은 물론,문자·그래픽·동화상까지 전송이 가능한 오디오 방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지역적으로 무료 방송을 실시하는 지상파 방송을 가리키지만, 넓게는 위성과 지상망을 동시에 활용해 멀티미디어 유료 방송을 실시하는 위성 DAB도 포함된다.

지상파를 이용한 DAB는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일반화된 서비스로, 미국은 인 밴드 온 채널(IBOC:In Band on Channel) 방식을, 유럽은 아웃 오브 밴드(Out of Band) 방식인 유레카147을 표준으로 선택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유럽에서는 1987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1995년 유럽 표준을 확정하고, 같은 해 서비스에 들어간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독일·스웨덴 등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미국도 1990년대 초부터 연구를 시작해 2002년 10월 승인을 거쳐 로스앤젤레스·뉴욕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방송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캐나다도 1999년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미국 방식과 유럽 방식의 차이점은, 미국의 DAB가 기존의 아날로그방송을 디지털로 전환해 아날로그방송과 디지털방송을 동시에 실시하는 반면, 유럽의 DAB는 신규사업자와 기존의 사업자가 새롭게 DAB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서비스라는 점이 다르다.

한국은 유럽의 유레카147을 국가 표준으로 확정하고 2003년까지 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상파 DAB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으로 있으나, 2002년 12월 현재 기존의 라디오방송사업자에게 디지털 전환용으로 할당할지 아니면 별도의 신규 사업자를 허가할지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DAB의 장점은 ①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 서비스가 가능하고 ② 주파수 대역 할당에 따라 이동체 방송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③ 부가적인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고 ④ 수신기 시장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함으로써 막대한 산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DAB [digital audio broadcasting]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1108&cid=40942&categoryId=31759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