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8일에 tvN 수요미식회 "꽃게"편이 방영되었는데요.

암꽃게와 수꽃게를 잘 비교해 주어서 인상적이었어요. 


암꽃게와 수꽃게 구분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꽃게의 배부분의 모양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꽃게와 수꽃게 맛의 차이는???


수꽃게는 살도 많고 탱글탱글 맛있게 느껴지고...



암꽃게는 살이 흐물~흐물~ 빠진다네요...



내장 붙어있는 조직이나 알(난소) 때문에, 암꽃게는 간장게장으로 먹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살을 좋아하면 수꽃게... 난소와 내장이 좋으면 암꽃게...



탕의 경우에는 암꽃게 수꽃게 다 맛있어요!!!



살이 많은 수꽃게는 살~짝 끓여 먹으면 좋고...



게딱지에 밥 비벼 먹는 게 좋으면 암꽃게 추천!!!





꽃게가 맛있는 계절은??? 암꽃게는 봄... 수꽃제는 가을...


봄에는 난소가 가득한 암꽃게가 제철... 

일반적으로 꽃게 알로 알고 있는 것은, 사실 수정되기 전 상태의 난소(원시알)이라고 하네요. 




수정되고 난 후에는 맛이 없다는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의 설명이네요... 



매년 6월 중순 ~ 8월까지 꽃게 산란기에는 꽃게를 잡지 못하게 하는 "꽃게 금어기"가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이 기간에는 냉동 꽃게만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여름 산란기를 지나 가을이 되면, 살이 포동포동 오른 수꽃게가 제철이라네요...

가을에 수획량도 많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고 하는군요...






꽃게를 잡는 방법에 따라 맛에 차이가 있다??? 통발 vs 유자망


보통 큰배들은 아래 그림처럼 통발을 사용하고, 오랜 시간 조업해서 어창에서 보관하는데... 

어창에 보관을 하면, 살아 있는 상태이지만 먹이 활동을 할 수 없어서 자기 살을 소모하게 되고... 

그래서 맛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네요.




작은 배들은 아래 그림처럼 유자망을 사용해서 당일 조업해서 꽃게를 잡는다네요...




통발 꽃게에 비해서 유자망 꽃게가 살이 많고 단단하고 가격은 더 비싸다는 군요...






싼 가격으로 꽃게를 즐기는 방법이 있다??? 몽당게...


다리가 떨진 게를 몽당게라고 해서... 흥정하기에 따라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는 군요. 

오호~~~ 이게 꿀팁이네용!!! 

그리고, "다리 부스러기 모음"이라고 해서... 다리만 모아서 파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그건 훨씬 더 싸다고...




활 꽃게 vs 냉동 꽃게


살아 있는 활 꽃게가 냉동 꽃게보다 더 맛있다?!



맛있는 꽃게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풍부한 살... 



바로 먹지 않는 이상 냉동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요리 연구가 홍신애씨의 설명...

살이 빠지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활 꽃게는 찜, 탕, 구이용으로 제격...



간장게장으로 탱탱한 살의 맛을 느끼려면 냉동 꽃게...



활 꽃게보다 식감이 좋은 냉동꽃게로 만든 양념게장...






수조 꽃게 vs 톱밥 꽃게


계속 몸을 움직여 살이 더 빠질 수 밖에 없는 수조 꽃게...



기절해 있는 상태여서 살이 적게 빠지는 톱밥 꽃게...



수요미식회에서 소개된 맛집입니다.

목포 산꽃게 아구찜 탕 : 주소 - 서울 성동구 마장동 767-41 (전화번호: 02-2292-1270)



충남서산집 : 주소 - 인천시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 385 (전화번호: 02-2292-127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