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4회 : 경주



녹화날은 6월 10일 6.10 민주항쟁 30주년!


<< 6.10 민주항쟁 >> 

1987년 6월 10일부터 29일까지 대한민국 전국에서 일어난 반독재, 민주화 시위

대통령 직선제 등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가 묵살되고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이한열 학생 사망 사건들이 도화선이 되어 전국적인 시위가 발발하였다.


그 당시 대통령은 전두환이었죠. (11대 1980.09~1981년, 12대 1981~1988.02)

그래서 결국은 대통령 직선제가 도입되었죠.







6. 10 항쟁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김광석이야기로! 그동안 별다른 지식 자랑하지 못하고 자신감이없었던 유희열!!!

김광석 이야기에서 물만난 고기가 되었다 ㅋㅋㅋㅋㅋㅋ



[알쓸신잡 4화 경주] 리스펙! 유희열은 '광석이형' 건반 연주한 남자!



#유시민#인문학어벤저스#잡학박사#알쓸신잡#수다빅뱅



유희열은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4회에서 대상을 받고 가요계에 데뷔했다고 하죠 ^^

그런데, 그 유재하가 예전에 가창 심의가 있던 시절 가창력 미달로 방송 불가 판정을 받았다고 하네요. 

불과 30년전에는, 지금으로서는 정말 말도 안되는 일들이 많았네요. ㅠㅠ 






[알쓸신잡 4화 경주] 노래 못 하면 '방송 불가'였던 시절




유희열의 질문 : 다 간은 고분을 능과 총으로 달리 부르는 이유는?

주인이 알려졌으면 "능"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총". 

천마도가 나온 고분은 "천마총"이라고 부르고, 금관이 많이 나와서 "금관총"이라고 한데요. ^^





유시문의 의문 : (경주 대릉원에 수 많은 고분들 중에서 유일하게) 왜 미추왕릉만 그렇게 오랬음에도 미추왕의 무덤인 것이 알려졌을까?

유시민의 생각 : 농업을 진흥한 왕, 말하자면 민생에 관심이 많았던 왕! 지금의 대통령으로 치면 경제 대통령.




술이야기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경주 최부자댁 이야기로~



신라는 무역을 통해 금을 획득했다? 실크로드의 종점이 신라 경주였다!!!

신라에 로마 약식의 컵까지 존재를 했다고~ 



처용가에 나오는 귀신은 오만 사람이다??? 

홍길동이 오키나와에 왔다??? 오키나와가 율도국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성덕대왕신종 (에밀래종)의  종소리를  1000Hz와 990Hz 예를 들어 맥놀이현상을 열심히 설명하는 정재승 박사!

근데 하필이면 1000Hz를 예로 들었을까요? 사람의 귀가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이기 때문이죠. ^^





[알쓸신잡 4화 경주] '곰돌이' 정재승! 말 너무 잘 해♡





상상의 어원??? 코끼리의 뼈를 보고 코끼리라는 동물을 머릿속으로 그리다??? 




경주 황리단길 카페이 들어온 정재승과 유희열! 유희열은 충격적인 얘기를 듣게 되는데, 1~2년 사이에 땅값이 몇십만원대에서 천만 원대로??? 이거 실화야???





경주 황리단길 카페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무슨 뜻이죠?

젠트리의 등장은 근대가 시작될 무렵 중세 영국 귀족 집안 영지와 작위의 상속권은 장남에게, 

그리고 나머지 자녀에게는 주로 동산 위지로 상속하여, 구매력과 자본력을 갖춘 중산층으로 진화하여 젠트리 계급이 탄생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지역이 젠트리 (중산층)가 살만한 곳으로 바뀐다는 뜻. 갑작스러운 임대료 상승으로 원주민들이 내몰리는 현상.




유시민 : 인류 역사상 젠트리피케이션을 막을 방법은 없었습니다! ㅠㅠ




[알쓸신잡 4화 경주] 조물주 위에 건물주? '젠트리피케이션'



#정재승#황교익#김영하#알쓸신잡







반응형

+ Recent posts